무좀 Tinea pedis
무좀 Tinea pedis
무좀은 곰팡이균에 의해 피부에 발생하는 피부병의 하나로 대부분 발에서 발생하지만 종종 손톱에서도 발생하기도 합니다. 무좀균인 피부사상균(Dermatophytes)은 진균의 하나로 피부 내부로 침투하여 균사를 형성하게 됩니다.
진균이란 무엇인가?
그럼 다시 진균으로 가보겠습니다. 무좀균인 피부 사상균은 진균의 일종입니다. 진균은 크게 빵을 발효 시키는데 사용하는 효모와 피부에 침투하여 세포를 파괴하는 사상균이 있습니다.
진균은 광합성능이 없는 진핵생물이며, 섬유상(균사 hyphae)의 집단인 균사체(mycelium)로 서로 얽혀 증식됩니다. 균사체를 쉽게 말하면 균들이 무리를 지어 일정한 형태로 군집을 이루어 자라는 것을 말합니다. 세포벽은 키틴과 다당류로 구성됩니다.
섬유상의 균사를 가진 곰팡이를 사상균(mold)라고 하며, 균사체를 형성하지 않지만 단세포의 난형 또는 구형을 이루는 곰팡이를 효모(yest)라고 합니다. 즉 동일한 곰팡이지만 사상균은 균사를 이루어 집단체 즉 균사체를 이루지만, 효모의 경우는 따로따로 분리되어 분열합니다.
무좀의 원인이 되는 피부 사상균은 진핵세포이며, 광학성을 하지 못하며, 균사와 균사체를 이룹니다.
피부 사상균의 먹이 케라틴
피부 사상균은 백선균 속, 소포자균 속, 표피균 속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피부 사상균은 몸 안으로 들어가지 않고 피부층에 머물러 있습니다. 왜냐하면 그곳에 영양분으로 하는 케라틴이 있기 때문입니다. 케라틴(keratin)은 몸의 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의 일종으로 점선과 탄성이 매우 높고 물에 쉽게 녹지 않습니다. 케라틴은 동물에게는 있지만 특이하게 곤충에게는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우리가. 흔히 보는 머리카락, 털, 동물의 뼈, 손톱, 발톱 등이 케라틴이 이황화 결합을 통해 단단하 게 변형된 것입니다. 피부 사상균의 먹이는 바로 케라틴인 것이죠. 엄밀히 말해 피부 사상균이 피부를 너머 체내로 들어가지 못하는 이유는 먹이가 없어 굶어 죽기 때문입니다.
무좀의 감염
무좀은 전염되나요? 네 됩니다. 피부 사상균은 피부에 침투해 있어서 피부에 닿는 옷이나 수건 등을 통해 타인에게 감염됩니다. 피부 사상균은 습한 곳을 좋아하기 때문에 기온이 높고 공기가 잘 통하지 않는 곳에서 잘 자랍니다. 대부분의 무좀이 남성들의 군생활을 통해 감염됩니다. 군화를 벗지 않고 오래 신기 때문에 쉽게 감염됩니다.
그 외에서 화장실의 실내화, 공동 목욕탕의 타올, 이발관의 수선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감염됩니다. 가족 중에 무좀이 있다면 너무나 쉽게 무좀에 감염될 것입니다.
침투 부위에 따른 분류
피부사상균이 어떻게 침투하여 자라느냐에 따라 크게 네 가지로 구분합니다.
족부 백선
무좀의 다른 말은 백선이라고 하죠. 발가락 사이나 발톱에 생기는 무좀을 족부 백선이라고 합니다.
두부 백선
머리에 백선이 생겼다면 두부 백선이라고 합니다.
체부 백선
몸의 전신의 피부에 피부사상균이 침투했다면 체부 백성이라고 말합니다.
서혜부 백선
사타구니 주변으로 피부 사상균이 침투하여 발생되면 서혜부 백선으로 구분합니다. 서혜부 백선은 대부분 비만에 걸려 서혜부 주변이 공기가 잘 통하지 않을 경우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좀에 걸리면 가려운 이유
그런데 무좀에 걸리면 엄청 가렵습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가려움증을 느낍니다. 왜 일까요? 바로 염증 반응 때문입니다. 해로운 균을 제거하기 위해 우리 몸은 면역반응을 일으킵니다. 이것이 염증입니다. 염증은 면역세포들이 외부의 바이러스나 세균을 죽이기 위한 전쟁의 결과인 셈이죠.
[무좀 관련 글]
무좀과 관련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원하시면 아래의 글을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