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암의 원인과 치료법
폐암의 원인과 치료법
- 폐암(lung cancer)이란 폐에 악성 종양이 생김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폐암은 최초 암이 폐에서 발생한 원발성 폐암과 다른 장기에서 전이된 경우로 나뉜다. 전이 되는 것도 위험하지만 원발성 폐암의 경우 상당이 예우가 좋지 않다. 다른 장기도 그렇지만 폐암은 기능을 상실하면 곧바로 사망에 이르기 때문에 치료에 주의가 요하는 질병이다.
폐암의 구분
비소세포(非小細胞)폐암 80% 정도
-편평상피세포암, 선암, 대세포암, 선(腺)편평세포암, 육종양암, 카르시노이드 종양, 침샘형암, 미분류암 등으로 나뉜다
-선암은 다시 선암은 세엽선암, 유두선암, 세기관지폐포암, 점액형성 충실성 선암 등으로 나뉜다.
소세포(小細胞)폐암 20% 정도
소세포폐암은 예우가 몹시 나쁘다. 발견되었을 당시 이미 다른 장기나 림프로 전이되었을 가능성이 매우 높다.
폐암의 원인
흡연 90%
얼마 전 어떤 기사는 폐암과 흡연이 연관성이 낮다고 주장하지만 이런 기사는 절대 믿으면 안된다. 흡연은 정말 백해무익한 것이다. 담배 안에는 유해물질이 4,000종 가량 들어가 있으며, 발암성물질만 해도 밝혀진 것만 52종이다. 담배 암에 들어가 있는 발암성 물질의 일부다.
- 생식 독성 / 일산화탄소
- 중독성 / 아나바신, 노르니코틴
- 호흡기계 독성 / 아세톤, 암모니아, 메틸에틸케톤, 셀레늄
- 심혈관계 독성 / 아크롤레인, 페놀, 플로피온알데히드, 시안화수소,
- 발암성 물질 / 아세트아마이드, 아크릴아마이드, 아미노비페닐, 1-나프탈아민, 2-나프탈아민, 벤조퓨란, 벤조피렌, 베릴룸, 카페익산, 카페롤, 크로톤알데히드, 이소프렌, 니트로 메탄 염화 빌 등...
- 연기
- 대기오염
- 공해물질
- 간접흡연
- 방사선물질(라돈)
석면
석면은 1급 발암물질이다. 현재는 사용되지 않지만 아직도 건축물 곳곳에 석면이 숨겨져 있다. 시골에 자주 보이는 스레트는 석면이 다량 들어가 있다.
유전요인
이 외에도 음식을 조리하면서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마시는 다양한 유해공기와 작업장에서는 먼지도 폐암의 원인이 된다.
폐암 검진법
➀ 흉부 단순 X-선 촬영
➁ 전산화단층촬영(CT)
➂ 병기 판정을 위한 추가 검사
전신 뼈 스캔
뇌 자기공명영상(MRI)
양전자방출단층촬영(PET)
종격동의 내시경검사
초음파 기관지내시경검사
폐암 치료법
비소세포폐암
비소세포폐암의 경우 5년 생존률이 높은 편이다. 비소세포폐암은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단계에 따란 수술과 항암화학요법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다.
1-3A기 : 근치적 적제술(폐의 일부를 절제하는 것을 말한다.)상황에 따라 곧바로 수술을 하기도 하지만, 항암 치료후 진행하기도 한다.
3A기 : 항암화학요법+수술, 또는 항암화학요법+방사선. 경과에 따라 세 가지를 전부하기도 한다.
3B기: 3A기와 비슷하다. 일반적으로 방사선이 더 많이 추가되는 편이다.
소세포폐암
소세포폐암은 상당히 전이가 된 상태기 때문에 항암화학요법을 기본원칙으로 한다. 진행이 몹시 빠르고 전신으로 퍼져 나가기 때문에 수술은 큰 의미가 없다.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을 병행한다.
폐암은 다른 암에 비해 재발이 많은 편이다.
세포독성 항암제
시스플라틴(cisplatin), 카보플라틴(carboplatin), 에토포시드(etoposide), 독소루비신(doxorubicin), 도세탁셀(docetaxel), 이리노테칸(irinotecan), 빈크리스틴(vincristine), 시클로포스파마이드(cyclophosphamide), 페메트렉시드(pemetrexed)
표적항암제
1) 표피성잔인자수용제를 억제하여 암세포의 성장을 막는 약물
게피티니브(gefitinib), 엘로티닙(erlotinib), 아파티닙(afatinib)
2) 1)약물이 내성이 발생할 경우
오시머티닙(osimertinib), 올무티닙(olmutinib)
3) 역형성 림프종 인산화효소를 저해하는 약물
크리조티닙(crizotinib), 세리티닙(ceritinib)
면역 항암제
PD-1 면역세포 표면 단백질의 저해제
펨브롤리주맙(pembrolizumab)과 니볼루맙(nivolumab) 등
[더 읽을 거리]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