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석증cholelithiasis
담석증cholelithiasis
담석증은 담낭(쓸개)에 저장되어 있던 액체가 단단하게 굳어져 담도에 결석이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인구의 약 4%가 담석증에 걸린 것으로 보고됩니다.
담낭은 간 밑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간내담관과 연결되어 있고, 십이지장으로 담즙을 흘려보내 소화를 돕습니다. 담낭에서 십이지장으로 답즙을 흘려 보내는데 중간에 관 역할을 하는 총담관을 통해 이동합니다.
담즙은 하루에 약 500-1200ml정도 생성됩니다. 물, 콜레스테롤, 지방, 담즙산염, 단백질, 빌리구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담즙산염은 지방을 분해하는 일을 합ㄴ디ㅏ. 빌루주빈은 담즘과 대변이 갈색을 띄도록 만들어 줍니다. 이때 담즙이 너무 많은 콜레스테롤, 담즙산염 또는 빌리루빈을 포함하게 되면 단단하게 되어 담석이 됩니다.
담석은 담낭과 간, 총담관에 생기며, 종종 십이지장으로 들어가는 입구인 유두두인 감돈에 담석이 생기기도 합니다.
담석증의 구분
위치에 따른 구분
담낭담석: 담낭안에 담석이 생기는 경우
담도담석: 간내담석과 간외 담석
화학적 성분에 따른 구분
콜레스테롤 담석
색소성 담석
담석증의 원인
담석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담즙에 과도한 콜로세트롤과 빌리루빈을 포함할 때 일어납니다. 또한 담즙산염이 부족할 때 일어납니다. 담낭이 답즙을 담낭 밖으로 배출해야 하는데 이것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생기기도 합니다.
담석증의 일반적 현상과 증상
담석증은 여성이 남성보다 두 배가 높습니다. 임신과 스트레스로 등으로 인한 에스트로겐과다 분비가 원인이기도하고, 호르몬의 불균형, 경구용 피임약 등이 담즙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증가시켜 담석이 생기기도 합니다. 유전적 이유도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대체로 소아기에는 거의 생기지 않지만 가끔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식사를 고지방으로 하거나 고콜레스테롤, 고탄수화물 섭취가 담석의 발생 빈도를 높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