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복숭아 효능과 부작용

흥미로운일상 2021. 7. 21.
반응형

복숭아 효능과 부작용

수박과 더불어 여름 과일의 대표는 복숭아닙니다. 털이 있어 제사상에는 올리지 않지만 다양한 성분이 있어 건강을 위해서 섭취하는 과일입니다.

여름 과일 복숭아

복숭아의 효능

1. 피로회복제

복숭아에는 비타민 성분이 많이 피로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복숭아에는 비타민A와 유기산, 당분을 함유하고 있어 회로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아스파르트산 (Aspartic Acid) 또는 아스파트산은 복숭아에 많이 들어가 있는데, 만성 피로 회복과 간 해독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아스파르트산은 아미노산 중의 하나이며, 신경전달물질로서 피로를 억제하며 지구력을 강화하는 데 사용된다고 합니다. 나무위키에는 아스파트산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는데 오류입니다.

복숭아꽃
털이 없는 천도 복숭아

1998년 로버트 F 퍼치고트와 루이스 이그나로, 페리드 뮤라드가 공동으로 노벨상을 수사하는데  심혈관계의 신호전달 분자로 NO(nitric oxide, 산화질소)를 발견한 공로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아스파르트산은 에너지는 생상하는 krebs회로의 필수 물질이다. 암모니아를 제거하고, 피로에 대한 저항성을 증가한다. 운동 선수에게 지속적으로 L-arginine-L-aspartate를 투여하면 지방산 산화를 촉진하고 젖산축적을 줄이며 총산소 소비를 감소시키고 운동 효율을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바로 그 점때문에 아스파르트산이 지구력에 도움을 준다고 말합니다.

2. 다이어트 식품

복숭아는 100g당 36kg의 적은 열량이 들어 있어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습니다. 고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서 심장 질환의 위험을 줄여 줍니다. 비만 쥐에게 복숭아 주스를 먹이자 혈압 상승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Ⅱ라는 호르몬 수치를 낮췄습니다. 체내의 콜레스테롤이 담습산과 결합하여 체 외로 빠져 나가도록 도와 줍니다. 2012년 ‘Texas AgriLife Research’ 연구에서는 복숭아 종류의 생체 활성 화합물이 비만으로 인한 당뇨병과 심현관 질환의 발생 위험을 낮춘다고 발표했습니다.

3. 피부 건강

복숭아에 들어 있는 베타카로틴은 세포를 손상시키는 활성산소에 대응하는 항산화제입니다. 특히 복숭아에는 다량의 비타민C가 들어 있어서 면역력을 높이고 피부가 윤택하도록 도와 줍니다.

4. 가래 제거

한의학에서는 오랫동안 복숭아를 약용식물로 사용했습니다. 여성의 생리통과 기침, 가래를 낮게 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복숭아 안에 있는 시안화수소산은 호흡중추를 진정시켜 기침을 멎게 하고 가래를 줄이는 기능을 합니다.

5. 배변활동 강화

복숭에는 매우 많지는 않지만 약 2g 정도의 불용성 식이섬유가 포함되어 있어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줍니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물에 녹아 젤처럼 변합니다. 미역과 같은 해산물에 풍부합니다. 반면 불용성 식이섬유는 물이 녹지 않고 오히려 수분을 흡수해 부풀어 오릅니다. 장 운동을 활성화 시키고, 촉진하여 대변이 속히 빠져 나가도록 만들어 줍니다. 처전자피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장내 유해 물질을 제거하고 숙변을 제거하기 때문에 숙변이나 대장암에 좋은 식이섬유입니다. 셀룰로오스와 리그린이 불용석 식이섬유에 속합니다. 대체로 현미와 통곡물에 많이 들어가 있습니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빼앗아 가기 때문에 충분히 수분을 섭취하면 장에 좋은 효과를 발휘합니다. 다만 과도하게 섭취할 경우 복부팽만과 바위 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6.니코틴 해독

복숭아의 독특한 특징 중의 하나는 니코틴 해독작용이다. 백해 무익한 니코틴은 복숭아를 섭취할 경우 상당부분 해독된다고 합니다. 복숭아가 가래제거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것은 니코틴과 같은 독성 물질을 복숭아가 제거하기 때문입니다. 흡연자들을 대상으로 복숭아 섭취 전과 섭취 후의 타액, 소변을 채취하여 니코틴과 발암성분인 1-hydroxypyrene의 농도를 조사했습니다. 놀랍게도 복숭아를 섭취할 경우 담배에 함유된 발암물질의 대사가 촉직되어 빠르게 배설되었다고 합니다. 흡연자의 76%가  백도 복숭아 섭취 후 니코틴 대사물질인 cotinine과 benzopyrene의 대사산물인 1-hydroxypyrene의 양이 소변내에서 증가했습니다. 즉 복숭아가 니코틴과 발암 성분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역할을 한 것입니다.

출처 담배 독성물질의 해독을 위한 복숭아 함유 니코틴 해독 항암 기능성 소재 개발
한국약용작물학회 2008년도 추계학술발표회 2008 Nov. 13 , 2008년, pp.465 - 466  
박광균 (연세대학교 ) ;  김현정 ( 연세대학교 ) ;  김기림 ( 연세대학교 ) ;  정원윤 ( 연세대학교)

복수아 먹기 전과 후의 배출량

복숭아 부작용

복숭아가 좋은 점만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복숭아는 부작용도 있습니다. 매우 해로운 것은 아니지만 알고는 있어야 하는 내용입니다.

1. 복숭아 알러지

복숭아에는 털이 많다. 그래서 유난히 많은 사람들이 복숭아 알레르기가 있다. 정확히 구강 알레르기 증후군(oral allergy syndrome, OAS)’이다. 물론 털이 있다해서 알레르기가 있는 것이 아니다. 자두나 사과처럼 털이 없는 과일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난다. 특정 과일을 먹으면 과일에 함유된 특정 '알레르겐' 성분이 구강점막의 세포를 자극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킨다.

2. 높은 당

복숭아는 과당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당뇨를 앓고 있는 환자는 그리 추천하지 않는다. 수박은 당이 있어도 밀도가 낮지만 복숭아는 당지수와 당부하지수가 동일하게 높다.

3. 독성 반응

복숭아씨가 좋기는 하지만 아미그달린(amygdalin) 성분은 과하게 먹을경우 독성 반응을 일으킵니다. 아미그달린(amygdalin)은 비타민B17입니다. 최근에 항암효과 때문에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익한 점보다 해로움 점이 훨씬 많은 성분입니다. 체내에서 유리기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복숭아씨뿐 아니라 살구, 앵두, 매실, 자두, 아몬드, 사과씨, 은행에도 들어가 있습니다. 적당한 수준에서 사용할 때 거담제 역할을 하지만 과하게 사용하면 오히려 해롭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