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른쪽 아랫배 통증

흥미로운일상 2022. 10. 4.
반응형

오른쪽 아랫배 통증

오른쪽 아랫배에  통증을 유발하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통증의 강도나 느낌이 상이하기 때문에 자가진단이나 병원 외래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맹장염

가정 먼저는 맹장염으로 부르는 급성충수염을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맹장은 오른쪽 끝 부위에 연결된 충수 돌기에 염증에 생겨 고통을 유발합니다. 일반 맹장염은 서서히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아프지만 급성 맹장염은 급격하게 고통스러우면서 맹장이 터질 수 있어 긴급하게 수술이 필요합니다.

 

담석증

담석증은 담낭에 돌과 같은 결석이 생겨 일어나는 통증입니다. 담낭은 약간 오른쪽에 자리하고 있어 담석이 생길 경우 오른쪽 옆구리 아래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환자마다 약간씩 다르기는 하지만 진행이 많이 되었을 경우 통증도 심해지는 경향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통증을 느끼지 못하지만 담석이 이동하면서 담낭에서 머물며 담낭 폐쇄를 일으킬 경우 복통이 일어납니다. 5시간 이상 지속되거나, 오한과 열, 구토, 황달, 진흙같은 대변을 볼 경우 담석증일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이럴 때는 곧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찰을 받아 치료해야 합니다.

 

대장암

대장암에 걸려도 아랫배 통증이 느껴집니다. 대장암에 걸렸다면 변비 또는 소화불량 등과 동반되어 일어나기도 합니다. 만성적 통증이 계속된다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은 장기간에 걸쳐 잘못된 습관이 만들어낸 결과이므로 수년에 걸쳐 통증이 계속된다면 반드시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숙변

숙변은 대장에 변이 속히 빠져 나가지 않고 오랫동안 머물러 있는 경우를 말합니다. 일종의 변의 찌꺼기인 셈입니다. 숙면은 장에서 해로운 균을 양성하고 해로운 가스를 만들어내 대장염과 심하면 대장암으로 반절한 가능성도 있습니다. 숙변은 만성적이라 천천히 묵직한 느낌이 들면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숙변에 걸린 대부분의 사람들은 방귀 냄새가 고약하고 가스가 차 있는 것 같은 느낌을 받습니다.  

 

대장게실염

대장게실은 대장에 붙어 있는 작은 주머니입니다. 마치 맹장처럼 대장 곁으로 삐쳐 나와 있지만 무슨 기능을 하는지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이곳에 염증이 생길 경우 아랫배 오른쪽이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서양인은 90% 이상이 왼쪽에서 통증을 느끼지만 동양인의 경우는 75% 정도가 오른쪽 복통을 경험합니다. 대장 게실염은 복통뿐 아니라 혈변, 변비, 설사, 오한 등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방광염

방광염은 남자보다는 대부분 여성들에게 많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여성의 방관은 남성에 비해 작은 편이며 성격이나 습관상 여성이 소변을 참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남성의 경우 소변을 참아도 그리 문제가 되지 않지만 여성의 경우는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